Comduck

개인회생과 워크아웃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재 연체중인지 여부

개인회생은 연체는 없지만 현재 채무가 감당이 안 될 경우에 신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연체가 있더라도 신청 자체는 할 수는 있지만, 개인워크아웃이나 프리워크아웃이 채무감면 정도가 좀 더 크기 때문에 보통은 연체가 있으면 워크아웃 쪽으로 신청을 하시는 편이죠.

워크아웃은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으로 구분되는데 단기연체일 경우는 프리워크아웃으로 가고, 장기연체일 경우는 개인워크아웃으로 신청을 하게 됩니다.

프리워크아웃은 이자율의 50프로까지 감면해주고, 개인워크아웃은 이자와 연체이자 전액감면과 원금 일부 감면까지 해주게 되서, 장기연체자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워크아웃이 더 감면폭이 크구요.

반면 프리워크아웃의 단점은 감면폭이 큰 대신에, 원금감면분의 경우는 공공정보가 등재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공공정보는 24개월 동안 상환하면 삭제가 되구요.

워크아웃은 이처럼 연체를 한 채무가 있어야 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회생과 다르죠. 그리고 개인회생과 또 다른 점은 이처럼 원금이나 이자 감면이 들어간다는 점. 개인회생은 일정기간 변제 후 잔여채무를 면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니까요.

그래서 연체를 하고 1달이나 3달을 기다려서 워크아웃을 신청하시는 경우도 있고, 개인회생을 하다가 취소하고 워크아웃을 다시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크아웃의 경우는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고 신청비는 5만원이며, 신청 다음날부터 금융회사들의 독촉전화나 문자 같은 것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청 익일부터 일체의 추심활동이 금지가 되기 때문.

개인회생은 법원에 신청하는 것인데 역시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는 인지대로 2만8천원, 그냥 서면으로 신청하면 3만2천원.

여기에 송달료로 4만8천원+ 채권자 1인당 3만8천4백원

그리고 여기에 사업자라거나 혹은 근로소득자라도 채무액이 1억원 이상이면 회생위원 보수로 15만원을 추가로 내게 됩니다. 워크아웃보단 수수료가 좀 쎈 편이죠. 워크아웃은 5만원이면 되거든요.

만약, 법무사를 이용해서 신청을 하시면 법무사 수수료가 플러스가 되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