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duck

기가인터넷 속도 그 오해와 진실

기가인터넷 속도 얼마나 될까요.
우리에게 낯설고 낯선 bps 단위 말고 익숙한 초당 파일 전송 속도로 바꿔서 말하면 대략 1초에 125메가 용량의 파일을 하나 다운받을 수 있는 속도의 인터넷을 말합니다.

이론적으로 이렇고 실제로도 제 경우는 KT 기가랜을 사용중인데 100메가 이상은 항상 뽑아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외국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국내사이트라도 속도가 원래 느린 사이트를 방문하면 속도는 안나오는데 이건 인터넷이 문제가 아니라 해당 서버를 운영하는 회사가 돈 아낄려고 대역폭을 제한해서 그래요. 많은 분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그냥 기가랜 속도가 안나온다고 공유기나 랜선을 바꾸는 완전 시간낭비 비용낭비를 하시는 경우가 있더군요.

예를 들어 스팀에서 게임 받을 땐 잘 나와봐야 초당 30~40메가 정도뿐이고, 네이버 n드라이브 등 사용시엔 70~80메가 정도 나오는데 반해 블리자드에서 오버워치 패치 받을 때는 초당 100메가 이상은 가뿐히 나옵니다.

ix1

다른 사람은 잘 나온다고 하지만, 나는 촌동네 살아서 그런지 속도가 안나오는거 같은 느낌이 드시면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서 측정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윗 문단에서 미리 말해두었지만, 사이트들마다 속도가 다 달라서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풀로 다 뽑아주지는 않거든요. 그렇다고 모두가 오버워치란 게임을 하시는 것도 아닐 테니까요.

속도 측정 사이트로는 NIA가 공식력 있는 곳입니다. NIA 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을 뜻하는데 정확한 의미론 한국의 정보화사회 진흥을 위한 국가사이트인데 속도측정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 NIA 사이트 들어가면 인터넷 품질측정 메뉴를 찾기 힘드니까 앞에 speed.nia.or.kr을 붙여서 이동하시면 되어요.  하이퍼링크는 여기 http://speed.nia.or.kr/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맨 상단 메뉴에서 자신이 측정코자 하는 상품을 선택.

giga1

 

기가인터넷이라면 아래처럼 마우스를 유선인터넷에 갖다 대고 Giga 인터넷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giga2

그럼 나오는 약관동의 메뉴. 접속 IP와 맥 주소, 컴퓨터의 CPU, 메모리 정보를 5년간 저장한다는 내용입니다. 별 거 없으니 약관 동의 후 다음 클릭. 약관 동의 안하면 속도측정 못해서 그냥 무조건 동의해야 해요. 그리고 가끔식 메뉴를 눌러도 화면만 하얗게 프리징 되는 현상이 보이는데 그 때는 한 5~10초 정도 기다리면 화면이 뜨니 기다리시거나, 그래도 안되면 브라우저 닫고 다시 접속하거나 새로고침 등을 눌러서 어떻게 어떻게 하시면 되어요. 저도 가끔 그렇습니다.

giga3

그 후 아래처럼 사용하시는 회선 서비스사와 지역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르면 측정이 시작되어요.

giga4

국가에서 제공하는 속도측정서비스인 만큼(인터넷 업체에 속도 항의할 때도 이 사이트 측정치만 인정해 주어요)제가 보통 서버 좋은 사이트 접속하면 초당 100메가바이트 속도가 나오는데 위 사이트에서 측정하면 900메가bps 정도 속도가 나오므로 그럭저럭 정확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