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duck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2금융 대출부터 갚으시는게 좋아요

예를 들어 1금융에 새희망홀씨로 받은 거 2천만원, 현대캐피탈에서 신차구입 하느라 받은 대출 5백만원, 최근 구입한 가전기기 등으로 3백만원이 신용카드 할부로 잡혀 있다면, 일단은 2금융에 해당하는 현대캐피탈과 신용카드 할부를 갚는 게 좋습니다.

왜냐면 2금융이 금리가 높을 텐데 먼저 금리 높은 대출이나 채무부터 갚는 게 원칙이거든요.

신용카드 할부를 굳이 먼저 갚을 필요가 있나? 하실 수 있는데 신용카드 할부 이자율은 2개월을 넘어가게 되면 사실 왠만한 2금융 대출보다 금리가 비싸지기 때문에, 대출이 아니고 따라서 신용등급 영향이 미미할 뿐이지 금융비용은 대출보다 더 높은 경우도 태반이거든요.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가장 금리가 저렴한 새희망홀씨나 일반 1금융 신용대출을 상환하는 것이죠.

신차할부의 경우는 이름만 할부고 대출에 속하는데, 신차할부의 경우 2금융이라도 의외로 이율이 저렴한 경우가 있습니다. 1금융 신차할부 상품들이 요즘은 많아져서 그것과 경쟁하기 위함인데, 이 경우는 금리가 더 높다면 1금융 대출이라도 먼저 갚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면 금리 높은 순서대로 먼저 갚으시는 게 원칙입니다. 다만 신용등급 관리를 한다거나 하면 무조건 1금융은 남기고 2금융 대출 갚는 게 맞구요. 왜냐하면 신용등급 깍이는 건 대출금리보다는 어느 금융권 대출인지가 훨씬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금리 여부는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앞으론 이 부분을 개선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려면 최소 2,3년은 더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 아직 개선작업이 제대로 시작도 안했거든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